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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안성시청소년언어문화조사보고서 동안성청소년문화의집.pdf

 


 

PC방을 없앴으면 좋겠어요!

 

동청문을 자주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지면서 애정을 담은 목소리 또한 다양합니다.
그 가운데 PC방이 없어졌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는데 아니 PC방이 없어지면 그 많은 불만들은 어떻게 하죠? ^^

 

이유는 그러했습니다. 주로 게임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이 비속어(욕설)를 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 않고 게임을 하기는 어렵다. 는 말을 하더라구요. 이유는 그 공간에 오는 모든 게이머들이 서로에게 여과없이 욕을 하고 있으니 함께 하게 된다는 거죠.

 

최근에는 그런 요구들을 친구들에게 전달하여 많이 줄어들기는 했으나 어느새 크게 동청문에 울러퍼지는 욕설의 향연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욕설을 많이 하는 친구들 때문에 그걸 듣고 싶지 않은 청소년들이 PC방을 없앴으면 좋겠다고 하는 얘기도 무리가 아니었던거죠.

 

우리 친구들의 언어 문화, 한 번 쯤 알고 넘어가면 어떨까 싶어요. 성인이 되고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자연스레 없어지는 걸 뭘 그리 유난스럽게 그러느냐? 그런 분들도 있지요. 하지만 지금, 친구들의 욕설에 상처받는 청소년이 한 명이라도 있다면 생각해볼 만한 일이라 봅니다.

 

이런 고민으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요약 및 제언

청소년기의 언어 습관은 개인의 성장과 사회적 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비속어와 욕설 사용의 증가는 이를 저해하는 주요 문제 중 하나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 언어 사용 실태와 비속어 사용의 맥락,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탐구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언어문화 개선과 긍정적 사회 변화를 이루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 요약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1. 요약

⑴ 응답자 특성  
● 주요 응답자는 12~13세 청소년으로, 평균 연령은 13.59세였음.  
● 대부분이 핵가족 형태로 거주하며, 죽산면 거주자가 많았음.  
● 응답자의 약 24%가 독자이며, 나머지는 형제자매가 있음.

 

⑵ 욕설 사용 및 인식  
● 친구들의 언어 사용에 문제가 있다고 느낀 비율이 58.8%로 절반을 넘었음.  
● 자신의 언어생활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인식한 비율은 65% 이상.  
● 하루 욕설 사용량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차이를 보이며, 청소년의 경우 5회 이내가 가장 많았음.  
● 욕설 사용 이유로는 화나거나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친구와 대화 중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부터 욕설을 사용하기 시작한 비율이 73.2%로 나타남.  

 

⑶ 욕설 사용 후의 인식  
● 욕설 사용 후 "별 느낌이 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음.  
● 친구의 욕설에는 상대적으로 둔감하지만, 친구 외 다른 사람의 욕설에는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강했음.  
● 사용하는 욕설 중 "사용하면 안 되는 욕설"로 씨발 계열, 병신 계열을 가장 많이 꼽음.  

 

⑷ 청소년 언어습관의 우려사항  
● 개인 인격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언어 습관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한 비율이 약 63%로 높음. ● 부모와 선생님의 말투는 청소년 언어 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남.

 

⑸ 바른 언어 사용 교육의 필요성  
● 약 절반의 청소년이 바른 언어 사용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욕설 사용을 줄이기 위한 개인적 노력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음.  
● 욕설 사용에 대한 개선 필요성은 공감대가 높으나, 사회적 노력에 대한 인식과 참여는 상대적으로 낮음.

 

⑹ 청소년이 선호하는 언어 표현  
● 청소년들은 친구, 가족, 선생님으로부터 긍정적 인정과 격려, 관계를 강화하는 말들을 듣고 싶어 함.  
● "없음" 응답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 가족 및 교사와의 관계에서 단절 가능성을 엿볼 수 있음.

 

⑺ 청소년 언어문화에 대한 개인적 의견  
● 긍정적 조언 및 자기 성찰과 함께 욕설 사용 문제를 지적하는 응답이 많았음.  
● 가족을 대상으로 한 심각한 욕설 문제와 사회적 본보기에 대한 불만이 나타남.  
● 중립적이거나 무응답으로 나타난 응답도 존재해, 일부 청소년의 관심 부족 또는 문제에 대한 거리감도 확인됨.


2. 제언

⑴ 교육 및 캠페인 강화  
● 욕설 사용의 부정적 영향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 사회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 언어 사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캠페인을 진행하여 올바른 언어 습관 형성을 유도.  

 

⑵ 가정과 학교의 역할 강화  
● 부모와 교사의 언어 습관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존댓말 사용을 권장하고, 욕설 사용의 부작용을 지도.  
● 청소년과 대화할 때 긍정적이고 격려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분위기 조성.  
● 특히, 청소년문화의집의 역할 또한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⑶ 또래 문화 개선  
● 또래 그룹 내 언어 사용 실태를 개선하기 위해 대화와 토론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  
● 욕설 사용 대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적 대안을 제공.  

 

⑷ 심리적 지원 및 스트레스 관리  
● 욕설 사용의 주요 이유가 화나 스트레스와 관련된 점을 고려하여 청소년의 감정을 건전하게 해소할 수 있는 상담 프로그램과 스트레스 관리 방안을 제공.  

 

⑸ 온라인 언어 문화 개선  
● 인터넷 매체와 온라인 환경에서 욕설과 비속어 사용을 줄이기 위한 콘텐츠 규제와 캠페인 필요.  
● 디지털 시민 교육을 통해 책임감 있는 온라인 언어 사용을 독려.  

 

⑹ 지역 사회 협력  
● 청소년문화의집을 중심으로 언어 사용 개선을 위한 청소년 공감활동 및 참여활동이 필요할 것.  
● 가족과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긍정적 언어 문화 확산.  

 

⑺ 교육 및 사회적 인식 제고  
● 학교 및 교육기관에서 지속적인 언어문화 교육을 강화하고, 개인의 언어 습관에 대한 자기 성찰을 유도할 필요가 있음.  
● 언론과 방송은 욕설과 비속어 사용을 줄이고 바른 언어의 본보기가 되도록 노력해야 함.

 

⑻ 가족 및 교사의 역할 강화  
● 가족 간의 긍정적 언어 소통을 촉진하여 단절감을 해소하고, 인정과 사랑을 표현하는 환경 조성이 필요함.  
● 교사는 학생들의 언어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언행과 피드백을 제공해야 함.

 

⑼ 청소년 스스로의 노력 유도  
● 청소년들이 언어 사용의 중요성을 자각하고 스스로 바른 언어 사용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함.  
● 긍정적 언어 습관 형성을 돕는 캠페인, 워크숍 등의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것이 효과적임.

 

⑽ 사회적 규범 강화  
● 청소년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국가적 캠페인 및 정책 지원을 통해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를 개선해야 함.  
● 욕설과 비속어 사용의 부정적 영향을 구체적으로 알리는 콘텐츠 제작이 필요함.  

 


 

연구를 위한 조사과정에서

청소년들이 남겨주신 답변을 모아봤습니다.

 

평상시 친구들에게 듣고 싶은 말이 있다면 써 주세요.

고마워 / 좀 하네? / 나도 도와줄래~??, 고마워~ / 고마워 잘지내자 같이 놀자 뭐할까 만날래 놀자 너랑 놀면 재밌어 / 수고했어, 사랑해, 좋아 / 멋지다. 잘한다. / 미안해 / 괜찮아 / 고맙다고 / 잘 할수있어 / 좋은말 / 사랑해 / 귀엽다 / 배드민턴 잘한다 / 고마워 / 애들아 우리 많이 놀고 어른되서 우리꿈을 이루자! / 내가 욕설을 습관적으로 사용해서 미안해 / 잘생겼어 / 잘했다~~ 너 짱이야 / 고운말 / 잘했어 고마워 / 멋지다 / 괜찮아 / 넌 할수있어 / 욕 뜻이나 알고 써 / 좋은말들 / 놀자 / 착해, 귀여워 / 잘했어 / 사이좋게지내자 / . 해낼수있어 / 친구들아 사랑한다 / 잘한다 / 지금이 중요한게아니라 너의 미래가 더 중요한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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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상시 가족들로부터 듣고 싶은 말이 있다면 써 주세요.

사랑해 / 고마워 / 잘했어 / 잘한다 / 못해도 괜찮아 / 고마워~, 사랑해~, 넌 정말 잘 하고 있어 / 잘하고있어 고마워 사랑해 / 딱히없음 / 사랑해. 알겠어. 그러네 그러게 멋져 / 잘하네 / 마라탕 사줄까? / 조용히 하자 / 응원해 / 좋은말 / 잘했어 / 최고야 / 꿈 포기하지말고 열심히 노력해! / 멋져 / 모르겟음... / 고생했어 / 예쁜말 / 아무 말 없이 격려 / 사랑해 잘했네 / 잘했어 너는 정말 쵝오양! / 힘내 / 이미듣고있음 / .. / 잘 하고 있어 / 수고했어 / 사랑해 / 사랑해,잘자 / 엄마사랑해요 / 사랑해요 / 나이스 / 잘했다 / 없다 욕설은 너가 스스로 제어 할수 있어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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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상시 선생님들께로부터 듣고 싶은 말이 있다면 써 주세요.

잘했어 / 없다 / 없음 / 최고야 / 화이팅 / 고마워 / 잘했어요 / 고마워~ / 주말에 뭐했어?? 뭐 좋아해?뭐할까 이거 할까? / 화이팅, 열심히 했네 / 멋지다 잘한다 뿌듯하다 (칭찬) / 공부 잘한다 / 고맙다 / 힘내 / 좋은말 / 이쁘다 / 최고다 / 공부 잘하네 / 딱히 / 고생했어 / 긍정적인말 / 딱히 없음 / 잘한다 / 넌 잘할수있어 / / 이미듣고있음 / 쉬는시간이다 / 대단해 / 집에가자~ / 칭찬해요 / 잘했어,역시@@!/이야! / 감사합니다 / 잘하네 / 감사합니다 / 열심히한다 / 다른사람은 너의 문재를 해결하지 못해 너가 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마음이 중요한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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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언어 문화와 관련하여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해주세요.

다른 친구들과 공유할게요!

청소년 언어 문화가 조금 거칠고 올바른 뇌활동을 방해한다고 생각합니다. 친구들 사이에서 아무래도 어휘력이 욕을 안쓰는 친구와 쓴 친구 중에 안쓴 친구가 훨씬 좋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 신경써서 자신의 언행을 잘 가꾸지 못하는 친구들이 의외로 많다고 느낀다. 일단 tv에 나오는 사람들(정치인, 연예인)이 언어를 곱게 써야한다고 생각하고 ,어른들이 신경써서 말을 가려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제가 초등학생때 욕설이 새로 생긴건 줄 알았는데 다 쓰고, 생긴지 오래 되었다는 것에 놀랐던 경험이 있었거든요. 그런것을 보면 어른들이 말을 곱게 써주면 아이들도 욕설이라는걸 모르고 자랄 수 있어요. / 우선 욕설도 욕설이고 비속어도 그렇지만 패드립도 포함된 욕설이 심각하다 예를 들어 너네 엄마 솔직히 부모님 가족은 건들지 말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도를 넘는다 생각이 듭니다 재미로 한다고 말하지만 그것은 재미가 아닌 적당히 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한다면 주의를 주고 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제발 패드립좀 하지않으면 좋겠어요 옆에서 듣는 사람이 더 괴롭고 짜증 나네요. 남학생들이 특히나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부모님 이름을 들먹이며 욕설을 하는 것을 듣고 깜짝 놀랐고 심각성을 느꼈습니다. / 서로 친한 사이에서는 해도 문제될 건 거의 없다고 생각하지만 예의를 지켜야 하는 곳에서도 욕설을 쓰는 청소년들이 있어서 선생님, 친구가 힘들어하는 경우는 쉽게 넘어가면 안될것 같다고 생각된다. 나도 가끔 생각없이(?) 욕이 나올때가 있는데, 이제부턴 어느 장소가 욕을 써도 폐를 끼치지 않는지 고려하고 사용해야겠다 / 욕설을 진짜 절대로 제발 안했으면 좋겠어요…… 사용할 때도 적당히라는 게 있어야 하는데 적당히 욕을 쓰는 사람은 한 학년에 5명 있을까 말까한 정도라서 욕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저에겐 굉장히 힘듭니다. / 욕설을 줄여야한다고 생각 / 나 스스로부터 바른 언어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 하하하 욕 그만하기 / 나쁘다 / 좋은말 / 나빠진 것 같다. / 욕을 하지 말자 / 욕을 습관적으로 내뱉는 애가 너무 짜증나요 / 어른들부터 바른 말을 사용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 비속어는 고칠 필요가 있다 / 모르겠어요 / 욕설을 줄이도록 연습한다 / 욕은 쓰라고 있는거긴 하지만 때와 장소를 가려서 하는게 좋은것 같다. / 저도 이제부터 욕설을 최대한 조금이라도 줄여야겠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 좋은 언어 습관을 가질수 있게 언어 교육이 필요함 / 열심히 해 / 욕 좀 줄이자 / 친구들과 욕설은 사용하지 말고 좋은 말만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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