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성 청소년 생활실태 및 욕구조사 보고서

by 관리자 posted Sep 30,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욕구조사보고서 표지.jpg

동안성 청소년 생활실태 및 욕구조사 보고서

보고서의 준비와 진행, 데이터 정리와 분석으로 함께해주신 대림대학교 우수명 교수님과 전정우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동안성청소년문화의집 개관을 준비하며 실시한 “2021년 동안성 청소년 생활실태 및 욕구조사”는 청소년들에게 동안성청소년문화의집을 홍보하고, 참여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며,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함께 나아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청소년 욕구와 지역사회의 필요에 따라 동안성청소년문화의집의 새로운 브랜드를 정립하고, 긍정적인 지역사회 이미지를 구축하며, 청소년과 함께 하는 공유 공간의 허브(hub)로서 역할을 구축하는데 기여하고자 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동안성 지역 청소년 활동 활성화에 기여하게 되길 기대합니다.

 

동안성청소년문화의집 관장 허학범

 

------------------

 

동안성청소년문화의집에 대한 인지도는 개관 전이라 상당히 낮으며, 북카페, 파티룸/노래방, 자치활동실 등을 희망하는 이들이 많았으며, 체육활동, 동아리, 밴드 등에 대한 욕구가 높았습니다. 학부모는 북카페 및 독서실의 선호도가 가장 컸습니다. 지역주민의 경우 건강 및 체육활동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진로특강은 유투버, 운동선수, 연예인, 웹툰작가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원하는 활동이 실시된다고 해도 적극적인 참여 12.7%를 포함하여 34.9% 수준에 불과하였으며, 고려해보겠다가 절반에 이르렀습니다. 반면 학부모는 꼭 보낼 것 21.1% 포함 57.9%가 보낼 것으로 응답하였습니다. 학부모의 경우 지도자의 인성과 역량, 청소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과 활동의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학부모와 청소년의 선호도가 다를 경우 억지로 참여하거나 비효과적인 활동 성과가 도출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중심으로 관점을 전환하고,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청소년 이미지를 구축하는 중장기적인 노력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홍보와 인센티브 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사업 초기에는 실적 중심보다는 소수의 청소년이라도 적극적인 라포 형성과 집중적으로 참여 청소년을 육성하고, 이들이 선배 청소년으로서의 긍정적인 선도 모델이 되어 후배 청소년들을 이끌어주는 선순환 모델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앞으로 동안성청소년문화의집이 지역사회와 청소년의 쉼터와 아지트, 다양한 문화체험과 꿈과 진로를 위한 도전의 장이 되기를 바라며, 동안성청소년문화의집과 인연이 된 청소년의 인생의 전환점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보고서 결과 내용중)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